미리 알아두면 좋은것들
- 고난이도를 솔플할 수 있는 빌드가 있는가 하면 영 쓰기 어려운 클래스도 있다.
- 게임 난이도별로 캐릭터 빌드나 동료 빌드/조합의 평가가 굉장히 엇갈린다.
- 중갑과 높은 피통으로 탱킹하는 방식은 잘 안 먹힌다. 몽크용 로브나 경갑이 AC면에서 우월한 경우가 많다.
- 탱킹 중심으로 플레이 하는 것 보다 CC 중심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적들의 AC가 높아 잘 안 맞는 편이므로 이쪽도 그에 맞게 버프/디버프를 갖춰 둘 필요가 있다
- 게임 디자인 면에서 어디를 먼저 가야 하는지,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 잘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덤볐다가 뒤집어 쓰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스킬 체크는 동료 중 가장 높은 수치가 적용되지만 메인 캐릭터의 스킬(특히 설득)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다.
슬레이어-딜리버러 검방
슬레이어는 레인저에 로그가 섞인 클래스다.
- 암습 (3레벨마다 1d6)
- 조사대상 (5레벨마다 명중/피해 굴림 보너스 1)
로 대표되는 큰 특징이 있고, 그 중 딜리버러는
- 신성한 파문 (성향 차이가 나는 몹에 추가 데미지 2d6)
를 가지고 있어서 DPS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클래스에 속한다.
단점으로는 주문이 없기 때문에 멀티클래스를 타거나 꽤 많은 부분을 파티원의 보조와 완드에 의지해야 한다.(아마 주문까지 사용이 가능했다면 극단적인OP 클래스가 되었을 것이다)
이 공략에서 사용한 빌드는 코뉴곤 강타/무시무시한 학살을 이용해 디버프를 걸어 암습 기회를 극대화 하고 쌍검술-방패치기로 데미지를 추가한 형태를 가진다.
Dex 스텟에 단검이나 쿠크리 들고 쌍검으로 가는게 낫지 않을까 싶을수도 있는데, 방패 숙달을 찍으면 방패치기 페널티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방패가 오히려 더 쓸모있다.
참고한 원래 빌드는 신앙으로 이로리를 골라서 맨손무기를 얻고 두루미 자세 트리를 넣어 방어력을 추가하는 방식이었는데, Unfair 난이도를 감안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피트가 너무 빡빡하고 애초 두루미 자세는 버그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 여기서는 약간 변경하여 두루미를 빼고 강타를 추가했다. 이렇게 하면 피트가 약간이나마 넉넉해지고 신앙과 성향에 조금 자유도가 생겼으며 설득이 강화되어 캠페인 진행에 좀더 유리한 면도 있다.
이 빌드는 3레벨에 중갑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 활용도가 좋지만, 게임 특성상 중갑이 후반 갈수록 경갑에 밀리는 경향이 있다. 아마 Unfair 난이도 에서는 눕기 바쁠지도 모른다.
원래 빌드에서는 종족으로 티플링을 추천했지만 피트 요구량이 많은 편이므로 인간을 추천한다. 초반 월드맵 탐사시 지각력 때문에 고생하기 싫다면 하프엘프도 좋은 대안이다.
클래스 스탯 기본 권장값은 19 15 14 10 10 10 인데 원래 빌드의 추천값은 18 14 15 12 14 7이다. 이렇게 하면 캐릭 성능은 좀더 뽑을 수 있겠지만 캠페인 진행에 설득 부분에서 약간 페널티가 있으므로 인간으로 해서 19 14 14 12 10 10 을 찍으면 스킬 5개를 풀로 찍을 수 있으니 이쪽을 권장한다.
또한 레벨업 할때 쌍검술 관련 피트를 찍으려면 Dex 스탯이 달린 아이템을 끼워줘야 하고, 12레벨 이후에는 카리스마 스탯이 달린 아이템을 갖춰야 주문을 쓸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설득, 지각 스킬은 항상 꽉 채워넣고 기동을 3까지 빠르게 찍고, 12~13레벨에 비전 5를 찍어줘야 드래곤 디사이플 요구치를 맞출 수 있다. 캠핑 스킬은 세계에 넣고 요리담당으로 써먹는게 편하다. 남는 스킬포인트는 마법아이템 사용에 넣어서 완드를 쓰는것도 괜찮다.
5레벨 측면포위는 같은 피트를 가진 동료가 있다는 전제 하에 넣는다.
9레벨 함정탐지는 지각 보너스가 상당히 크고 몇몇 함정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넣어두었다. 만약 파티원중에 지각 담당이 있다면 다른것으로 바꿔도 상관없다.
13레벨 패밀리어는 만약 턴 베이스 기반으로 플레이 한다면 넣어주는게 좋다. 또한 상급 쌍검술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팀플용 피트를 넣는게 더 좋을수도 있다.
19레벨 마법해제공격은 버그가 있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었지만 고쳐진 후로는 꽤 쓸만해졌다. 다른 파티원이 무시무시한 학살을 가지고 있다면 굳이 또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주문은 신속, 공포제거, 상처치료, 소멸, 급소감지, 거울상, 반짝이, 독지연 등이 쓸만하다.
이 중 거울상은 필수이며 급소감지 또한 유용하다.
레벨 | 직업 | 특기1 | 특기2 |
1 | 슬레이어-딜리버러 | 위협적인 무용 | 기술 중점화 설득 |
2 | 슬레이어 | ||
3 | 파이터-알도리 | 쌍검술 | 방패 치기 |
4 | 슬레이어 | ||
5 | 슬레이어 | 측면포위 |
전투방식 특기-위협-강렬한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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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슬레이어 | ||
7 | 슬레이어 | 코뉴곤 강타 |
전투방식 특기-위협-방어분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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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슬레이어 | ||
9 | 슬레이어 | 향상된 쌍검술 | 함정탐지 |
10 | 슬레이어 | ||
11 | 슬레이어 | 방패숙달 | |
12 | 바드-아키올로지 | ||
13 | 바드 | 상급 쌍검술 | 패밀리어 산토끼 |
14 | 드래곤 디사이플 | ||
15 | 드래곤 디사이플 | 이중베기 | 눈감고 싸우기 |
16 | 드래곤 디사이플 | ||
17 | 드래곤 디사이플 | 암습보완 | |
18 | 슬레이어 | ||
19 | 슬레이어 | 방패 마무리 |
마법해제 공격/전투방식 특기-위협-무시무시한 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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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파이터 | 향상된 우선권 |
슬레이어-딜리버러 궁사
아마 주인공으로 가장 어울리는 빌드가 아닐까 싶다. (참고한 빌드는 여기)
하프엘프로 시작해서 지각과 세이브에 보너스를 받아도 좋고 인간으로 해서 스킬포인트에 보너스를 받아도 좋다.
str 14, dex 19(만땅), con 12, int 12, wis 10, cha 10찍고
성향은 LG를 유지해야 신성한 파문으로 2d6 추가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RP 목적이라면 NG 도 나쁘지 않다.
4레벨에 함정발견을 넣으면 지각에도 보너스가 있고 함정해제도 직접 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다.
레벨 | 직업 | 특기1 |
1 | 슬레이어-딜리버러 | 직사, 기술 중점화 설득 |
2 | 슬레이어 | |
3 | 슬레이어 | 정밀사격 |
4 | 슬레이어 | 함정 발견 |
5 | 슬레이어 | 속사 |
6 | 슬레이어 |
전투방식 특기-위협-위협적인 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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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슬레이어 | 응집사격 |
8 | 슬레이어 |
전투방식 특기-위협-방어분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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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슬레이어 | 다중사격 |
10 | 슬레이어 | |
11 | 슬레이어 | 향상된 정밀 사격 |
12 | 슬레이어 |
전투방식 특기-위협-무시무시한 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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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슬레이어 | 향상된 치명타-장궁 |
14 | 슬레이어 | 전투요령-치명적 조준 |
15 | 슬레이어 | 암습보완 |
16 | 슬레이어 |
느린반응/실명일격/장애일격/전투요령-결함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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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슬레이어 | 무기 중점화 장궁 |
18 | 슬레이어 | 패밀리어 산토끼 |
19 | 슬레이어 | 향상된 우선권 |
20 | 슬레이어 |
느린반응/실명일격/장애일격/전투요령-결함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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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은 서렌레이를 선택하면 중간에 재미있는 이벤트가 있으므로 추천.
두루미 시리즈를 넣을 생각이라면 이로리 필수. RP상으로는 에라스틸이 가장 맞는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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