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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Rail

Elemental Crossbow 빌드

2021. 1. 23.

 

언더레일은 피트와 스킬간 시너지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캐릭터 빌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그만큼 복잡하다. 때문에 팬사이트에서 빌드 시뮬레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underrail.info/build/

 

석궁을 이용한 빌드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Vile Weaponary 피트에 한방 데미지가 큰 석궁과 Broadhead볼트를 사용하는 출혈 빌드, Hypertoxicity 피트에 독 바른 Caltrop과 독 볼트를 사용하는 독 빌드 등이다. 하지만 이 두 빌드는 기계류 몹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 공략에 사용한 빌드(stygiansoftware.com/forums/index.php?topic=4615.0 포럼의 글을 참조하였다)는 기계류에도 대응이 가능하고, 후반들어 효율이 감소하는 Aimed Shot과 Snipe를 쓰지 않는 빌드이다.

 

장점으로는 무소음 무기인 석궁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전투를 최소화 할 수 있고 가장 어려운 Dominating 난이도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Agility / Inteligent 체크에 유리한 점도 있다.

 

단점으로는 여러가지 속성 볼트를 만들기 위해 스킬 포인트를 분산할 필요가 있고, 방어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적들이 쏟아지는 몇몇 전투에서는 각종 도핑과 유틸리티를 동원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든다. 또한 Will 수치가 낮기 때문에 몇몇 게임의 배경이 되는 중요 정보의 단편들을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Mechanics/Chemistry/Biology/Electronics를 전부 사용하지만 Tailoring은 하지 않는다. 대신 유니크 갑옷을 챙겨입고 부족한 부분은 고성능 에너지 실드를 제작해 보완한다.

 

 

퀘스트 진행 순서에 맞는 스킬포인트와 피트를 대략 레벨별로 보면

 

~4 레벨 : 정크야드 진출 전까지 튜토리얼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2레벨에 Grenadier를 찍었는데 이럴경우 Chemistry를 빠르게 올려서 수류탄5까지 만들 수 있을만큼 찍는편이 좋다.

 

~8 레벨 : Marksman은 필수이고 Special Tactic피트를 추천한다.

~9 레벨 : Depot A를 클리어 하는데 문제가 없을 만큼 Hacking, Lockpick 스킬을 찍어둔다.

 

~12 레벨 : 전투를 거의 하지 않고 레벨업이 가능하므로 Core City에서 스킬 요구치에 맞는 석궁 재료를 입수해 필수 피트인 Bowyer를 찍는고 제작한다.

지금까지 플레이 스타일을 감안해서 덫을 사용하는데 익숙하다면 Quick Tinker를, 그렇지 않다면 Blindsinding 같은 보조 피트를 찍는것이 좋다.

슬슬 퀘스트 진행에 필요한 Mercantile과 Persuation 스킬을 적정선까지 올려둘 필요가 있다.

또한 여기서 지능을 1 올렸는데 이는 선택적인 부분이다. 지능7에 버프템을 더하면 이후 퀘스트에 지장이 없지만, 지능 8이 되면 상당수 제작 스킬에 필요한 포인트를 아낄 수 있고 퀘스트 지문이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늘어나 때문에 처음 플레이 한다면 지능 8을 추천한다.

 

~16 레벨 : 필수 피트인 Deadly Snare와 Elemental Bolt를 찍는다. Temporal Manipulation을 배우고 나면 공격 횟수가 늘어난 만큼 전투력도 상당히 증가한다. Hacking과 Lockpick스킬을 적정선까지 올려둔다.

 

~20 레벨 : 이제부터는 빌드를 강화하는 피트를 찍는다. Mechanics, Electronics 스킬은 석궁, 실드, 고글 등의 재료를 입수한 다음 요구치에 맞게 스킬을 올리면 된다. Core City메인 퀘스트를 완료하고 하우징을 할 수 있을테니 15% 워크벤치 보너스를 감안해두자.

 

 

다음은 이 빌드에서 사용하는 피트에 대한 설명이다. 필수 피트 이외에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고려해 볼 만한 피트들이 여럿 있으므로 잘 살펴보자.

 

기본 피트

Sprint

스프린트는 거의 모든 빌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게 없으면 전투가 너무 답답해진다.

Agility 6

 

Pack Rathound

힘을 최소화 해 놓았기 때문에 덫을 비롯해 들고다닐 것들이 많은 이 빌드에서 유용하다. 만약 인벤토리의 압박을 버틸 수 있다면 다른것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Opportunist

속도저하, 이동불가, 스턴에 걸린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는 피트다. 이 빌드에서는 덫이나 쇼크볼트등을 자주 사용하므로 이 피트와 시너지가 좋다.

 

 

석궁 피트

Marksman

특수볼트를 사용할때 추가로 필요한 AP 비용을 없애준다.

Dexterity 5, Crossbows 15

 

Elemental Bolt

볼트의 속성 데미지를 두배로 늘려준다.

Crossbows 75

 

Bowyer

석궁 제작시 치명타 데미지를 35% 증가시킨다.

Inteliigent 7, Mechanics 30

 

Critical Power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데미지를 1.5배 증가시킨다.

너프된 피트이지만 치명타의 비중이 큰 이 빌드에서는 여전히 중요하다.

Melee/Guns/Crossbows 75

 

덫 피트

Deadly Snare

덫에 걸린 적에게 공격을 100% 치명타로 명중시킨다.

Perception 10, Crossbows 75, Traps 50

 

Quick Tinker

전투중에도 덫을 깔 수 있게 해준다. 역시 심하게 너프된 피트이지만 Deadly Snare와 함께 쓰이면 상당히 유용할 때가 있다.

Dexterity 7, Traps 25

 

수류탄 피트

Grenadier

일반 수류탄의 쿨타임을 2턴, 특수 수류탄의 쿨타임을 3턴 줄여준다.

Dexterity 6, Throwing 30

 

Three-Pointer

수류탄의 치명타 확률을 늘려준다.

Dexterity 7, Throwing 50

 

*Limited Temporal Increment

피트가 아니라 스킬이지만 수류탄의 쿨타임을 1턴 감소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Grenadier와 같이 쓰이면 유용하다.

 

 

기습 피트

Ambush

밝은 빛에 노출된 적을 공격할때 적이 회피할 확률을 줄이고 치명타 확률을 늘려준다. 효과는 좋지만 발동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성하기에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다.

Perception 6, Stealth 40

 

Special Tactic

비 전투중에 적을 공격할 경우 다음 사용되는 특수볼트 공격 AP 비용을 제거한다. 즉 기습을 가할때 특수볼트로 1회 더 공격할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Intelligence 6, Crossbow 50

 

Blindsiding

은신중에 적을 공격할 경우 1턴동안 데미지를 15% 늘려준다.

Stealth 80

 

보조 피트

Paranoia

디텍션 20%증가, 치명타 피격확률 3% 감소, 선제권 5 증가, 은신한 적을 공격할때 데미지 30% 증가

 

Recklesness

치명타 확률을 7% 증가시키지만 치명타 피격확률도 3% 증가한다.

 

Trigger Happy

선제권 7 증가

Dexterity 6

 

Nimble

갑옷 페널티를 15% 감소시키고 갑옷 페널티가 0일경우 원거리/근거리 회피율을 15% 증가시킨다.

 

Strafe

이동 후 사격시 페널티를 15% 감소시킨다.

Dexterity 5, Agility 5

 

Scrutious

치명타 확률을 7% 증가시킨다.

Level 26, Perception 11, Melee/Guns/Crossbows 120

 

Increased Perception

Perception 2 증가

Level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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